2009년 10월 17일

화상영어로 영어공부를 하는 방법?

화상영어로 영어공부를 하는 방법?
많은 수강생들이 무조건 업체의 커리큘럼이나 기타 수업 조건에 따라서 수업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업체에서 준비한 많은 효율적인 커리큘럼을 이용하는 것도 좋지만 가장 중요한 게 빠져 있습니다. 그건 바로 예습, 복습을 해야한다는 거죠.

지금까지 공부하면서 너무나 당연했던 것들이 이상하게 온라인 영어 공부할 때는 잘 적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그만큼 바쁘고, 온라인 영어 효과가 좋아서 그렇다고 하면 할 말은 없지만, 적어도 효율적으로 공부하기 위해선 가장 기본적인 예습과 복습을 반드시 해야한다는 것을 말하고 싶습니다. 사실, 수강생들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성인들보다는 학생들이 더 예습과 복습을 잘하는 편입니다. 공부하는 습관 때문인지는 몰라도 학생들은 이미 학교에서 예습과 복습이라는 것이 몸에 베어있는 듯 합니다. 그런데 성인층으로 가면 예습과 복습을 어떻게 하냐고 되묻곤 합니다. 그래서 그 성인반 수강생들을 위해서 예습과 복습하는 방법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 위즈잉글리쉬에서 진행했었던 아프리카 방송 중에서 >

1) 예습 이렇게 하세요
화상영어 수업은 대부분 화상이라고는 하지만 사실 화이트보드를 이용한 수업이 대부분입니다. 즉, 얼굴보고 화상을 즐길 시간이 거의 없다는 거죠. 수업 커리큘럼에 따라서 온라인에서 수업을 진행합니다. 성인들도 마찬가지인데요. 학생들은 화이트 보드를 이용한 화상수업이 핵심을 이룬다면 반면에 성인의 화상영어 수업은 화이트보드를 이용한 수업보다는 얼굴을 보고 수업하는 (^^)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기초 영어에 대해서는 이미 숙지되어 있는 상태니까요... 그래서 성인 대상으로 수업하는 경우는 강사들의 미모까지 살피곤 합니다.

TIP! 교재는 새로운 단어와 어휘를 배우기 위한 도구이다. 도구를 잘사용하라!

교재를 외우라는 얘기가 아닙니다. 교재에 나오는 단어나 어휘, Dialogue와 친숙해지라는 이야기입니다. 영어는 늘 하는 말이지만 반복입니다. 반복하는 이유는 외우기 위해서가 아니라 단어를 시기적절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단어의 씀임새와 상황에 다르는 표현을 배우는 것입니다. 그런 과정을 통해서 단어를 외우는 게 아니라 상황에 적절한 표현방법 및 idiom등을 배우는 것입니다. 영어도 상황에 따라서 같은 단어, 같은어휘가 얼마든지 다른 의미로 이해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순하게 단어만을 외워버리게 되면 그 상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냥 어린아이처럼 따라하라는 말을 그래서 하는 것입니다. 단어의 뜻을 이해하지 못해도 그 단어와 친숙하게 되면 언제든지 상황에 맞는 영어를 구사할 수 있게 됩니다. 또 상황에 맞는 다른 표현을 찾아서 수업할때 강사와 대화를 시도해 보는것도 중요합니다.

때로 강사가 수업을 진행하면서 The other expression을 알려 주기도 합니다. 실제로 교재 속의 내용은 다소 유행이 지난 OLD^^한 단어나 표현일 때가 종종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중학교 교과서의 내용대로 대화하는 경우는 많지 않은, 죽은 표현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Hello, my name is Jay. and you? ㅋㅋㅋ => 하지만 현실에서는 상대방 이름을 물어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자기 이름을 이야기하면 상대방도 자연스러벡 자기 이름을 이야기하거든요^^ 그리고 hello라는 표현은 지극히 예의바른 영어구요, 현실에서는 구어체로 사용할때는 hi라고 많이 사용합니다. 이런 격의없는 표현들은 인터넷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증가하면서 널리 확장되면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단순한 예제였지만, 교재와 현재의 간극을 이야기 한 겁니다. 즉, 기본적인 예의바른 영어를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재에서 적절하게 사용가능한 useful english를 익히는 것도중요하다는 겁니다.

친숙하게 되는 방법은 반복해서 읽어보세요, 네이버나 다음커뮤니케이션의 영어사전을 통해서 영어 발음을 그대로 따라해 보시구요

교재의 내용을 친숙하게 읽을 수 있게 되면 그단어를 발음했을 때의 어려움이 훨신 줄어들고, 영단어검색을 통해서 듣고 다라했었던 영어 발음에 대한 부분이 한 문장 구조에서 어떻게 변형이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즉, 미국 영어는 연음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of와 같은 단어라든지, 혹은 단어의 끝부분이 자세하게 들리지 않거나 아예 발음을 하지 않는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단어 속에서는 이러한 것들이 분명하게 들리거든요^^

2) 복습은 어떻게 할까요?

복습은 배운 내용을 다시 한번 소리내어 읽어보는 것과 새롭게 배운 표현을 반복해 보는 것입니다. 사실, 단순하긴 하지만 한번 배우고 사용하지 않으면 다시 금방 잊어버리기 쉽기 때문입니다. 복습할때 중요한건 다른 영어방송을 보는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하지만 만약 영화를 보고 복습하겠다는 분이 있으면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영화속에는 슬랭(slang)이 많이 나와서 자칫하면 자기도 모르게 습관적으로 fucking이라는 단어를 입에 달고 살게 될 수도 있으니까요. 혹자들은 이게 too much의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고 하지만 그건 친숙한 친구들 사이에서나 격의없이 사이에서 사용되는 일종의 슬랭(Slang)일 뿐이구요. 아직도 쉽게 사용하기엔 부담이 있는 단어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적어도 성인이라면 그에 맞는 영어를 배우고 사용해야하니까요. 철없는 10대 아이들처럼 "hey~! girls~ today is fucking hot! "라고 할 수는 없으니까요.^^ 영화를 보고 영어를 배우게 되면 이런 오류를 많이 범하게 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 필리핀 부동산 투자 ] 항상 최선을 다하는 정직과 신뢰할 수 있는 필리핀 부동산

  🏠🏡 필탑부동산 🏠🏡 항상 최선을 다하는 정직과 신뢰할 수 있는 부동산 [🏪🏡 클락&앙헬레스 🏪🏡] 🏘포스코더샵🏘 🏩 쓰리룸 🏩 80K 103동 고층 수영장뷰 104동 고층 미모사뷰 🏩 투베드룸 🏩 59K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