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0월 14일

저렴한 수강료의 비밀..

독학하는 분들은 대부분 책이나 학습기 등을 이용해서 효과를보시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조선일보 기사를 보니 황당한 내용이더군요

조간조선의 기사를 재탕한 거지만...
그 내용은 실제 발생하는 일들임에는 틀림 없었습니다.
사실, 영어교재 등은 대부분 마케팅에 의해서 판매율이 결정되기 때문에
충동구매가 대부분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사실, 그 광고 문구들처럼만된다면 누가 영어 때문에 고민하겠습니까?

뭐하러 유학까지 가겠느냐는 말입니다.
결국 제품보다는 광고와 인바운드 TM으로 먹고사는 거죠.
이른바 유통시장이라는 겁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이러한 유혹에 쉽게 넘어간다는 게 참 이상합니다. 그리고 더 싸게 더사게 외치지만 제품이나 서비스에는 그에 준하는 서비스가 있어야 합니다.  이를테면 온라인 마케팅을 하면서 느끼는 것들이지만 온라인 마케팅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저같은 경우는 온라인 블로그라든지, 카페 마케팅을 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상황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이를테면 무조건 싼 수강료만 찾는 네티즌들이 그렇습니다.

어디 업체가 더 싸다..라는 건데요.

우선 간단히 말씀드리면 수강료가 저렴한다면 저렴한 이유가 있습니다. 물론 비싸다고 해서 다 좋은 건 아니지만 적어도 무조건 저렴한 가격만을 원하면서 최고의 서비스를 바라는 것이 그것이죠. 그걸 가지고 뭐라고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알고는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이 부분은 아마 대부분의 창업자들도 고민하고 있는 부분일 겁니다.

저렴한 수강료의 비밀
수강료가 저렴하다고 다 나쁘다고 이야기하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적어도 수강료 속에 숨어있는 비용들을 알아보면 쉽게 그 대답을 찾을 수 있다는겁니다. 수강료에는 강사들의 인건비 뿐만 아니라 회사의 운영을 위한 운영비용 및 관리직원의 인건비, 그리고 사무실 운영을 위한 사무실 임대비용, 세금, 또한 중요한 인터넷 비용 등등 수많은 이름의 비용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업체들의 수강료가 대부분 비슷해지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서로 지출되는 비용이 비슷하다보니, 그에 적한한 이윤을 얼마나 가져가느냐의 문제가 되는거죠. 그런데 대기업은 다릅니다. 고정비용 자체가 일반 기업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기 때문에, 그많은 수강료가 비싼 겁니다. 광고비와 기타 시설비용, 인터넷비용, 인건비, 관리비, 세금 기타 등등에서부터 큰 차이가 있으니까요.

그런데 수강료가 말도 안되게 싼 업체들은 대부분 이러한 고정비용을 지출하지 않기 때문에 수강료를 낮출 수 있다는 겁니다. 이를테면 "스카이프 수업이 주 5회 25분 5만원"일 경우 강사 1인이 교육할 수 있는 수강생 수는 대략 12~14명 정도입니다. 그러면 만약 강사의 모든 시간대에 수강생이 꽉찼다고해도 강사 1인의 매출은 고작 60 ~ 70만원입니다.
그런데 강사인건비는  40만원 이상이거든요. 그럼 회사가가져가는 이익은 20 ~ 30만원이되는데, 만약에 사무실을 운영한다면 사무실 운영비용은 고사하고 인터넷비용도 나오지 않는 비용입니다. 무슨 이야기냐하면 그 강사들은 사무실에서 근무하는게 아니라 집에서 수업을 하는 홈베이스강사라는 거죠.

홈베이스 강사가 무조건 나쁘다고 이야기하는게 아닙니다. 좋은강사도 있고 통화품질이 뛰어난 강사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홈베이스는 자기의사와는 상관없이 인터넷 문제가 심각합니다. 
1) 강사들은 스스로 컴퓨터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없어서 컴퓨터로 인한 무제가 많이 발생하죠.
2) 또한 일반 가정집에서 사용하는 필리핀의 PLDT나 GLOBE, SMART bro같은 DSL인터넷은 종종 인터넷이 끊기고 모뎀에서 열이많이 나기 때문에 쉽게 인터넷이 끊기곤 합니다.
3) 인터넷강사의 교육 능력에 대한 것도 문제입니다. 이러다보니 관리는 더욱 어렵구요.
4) 무엇보다 회사가 이익을 가져가기 위해서 강사들에게 지급하는 인건비가 충분하지 않다는 겁니다. 그러다보니 강사들이 수업에 집중하지 않아서 종종 강사들이 무단으로 결석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이와 같은 일 때문에 수강생의 수업을 관리하기 어렵고 이러한 리스크를 보완하기 위해서 수강료의 가격을 낮추는 것입니다.

더군다나 필리핀 현지에서 이런 강사들을 관리할 수 있는 네트워크가 있다면 그나마 다행입니다만 대부분 한국에서 필리핀 현지의 몇몇 강사들과 이러한 사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죠.

하지만 이런 업체에서 수업한 수강생들은 실망을 하다가 결국 비싼 수강료를 주고 브랜드 있는 대기업의 서비스를 받게 됩니다.  위즈잉글리쉬는 이러한 사례를 많이 보아왔습니다.


굳이 영어학습기만 그런게 아니라 온라인 영어 시장에서도 무조건 수강료만 가지고 경쟁하지 말고 강사들의 경력과 수강능력 등을 충분히 고려해서 진행해야합니다.


여러분들은 아직도 싼 수강료에 최고의 교육서비스를 기대하고 계십니까?

댓글 없음:

댓글 쓰기

[ 필리핀 부동산 투자 ] 항상 최선을 다하는 정직과 신뢰할 수 있는 필리핀 부동산

  🏠🏡 필탑부동산 🏠🏡 항상 최선을 다하는 정직과 신뢰할 수 있는 부동산 [🏪🏡 클락&앙헬레스 🏪🏡] 🏘포스코더샵🏘 🏩 쓰리룸 🏩 80K 103동 고층 수영장뷰 104동 고층 미모사뷰 🏩 투베드룸 🏩 59K 10...